2월 소비자심리지수 장기 평균 소폭 상회
■ 소비자심리지수 소폭 개선
•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(CCSI :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)가 2013년 2월에는 전월과 같은 102p를 기록해, 장기 평균(2003∼12년) 수준을 소폭 상회함.
-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지표 중 가계수입전망(-0.7p)과 소비지출전망(-0.3p)은 전월 대비 하락한 반면, 현재생활형편(0.2p)과 현재경기판단(0.2p)은 상승함.
■ 가계 소비 심리는 위축, 경기 전망은 부정적이지만 소폭 개선
•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가계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으나,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은 2013년 들어 조금씩 회복세를 보임.
- 현재생활형편CSI(Consumer Survey Index)는 89p로 전월 대비 1p 상승하였으며, 생활형편전망CSI는 96p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보임.
- 가계수입전망CSI는 99p로 전월 대비 2p 하락하였으며, 소비지출전망CSI는 106p으로 전월 대비 1p 하락함.
- 현재경기판단CSI는 69p로 전월 대비 2p 상승하였으며, 향후경기전망CSI는 90p으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보임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목 차
■ 경제 동향
․2월 소비자심리지수 장기 평균 소폭 상회
■ 정책․경영
․‘창조 경제’에 대한 건설업체의 전략적 대응 필요
․재해 예방을 위해 ‘건설 안전 시스템’ 구축 필요
■ 정보 마당
․2013년 미국 주택시장 회복세 지속 전망
■ 연구원 소식
■ 건설 논단 : 융합의 혁신이 요구되는 건설산업
<참조> 『건설산업연구원 - 연구원발간물』
브리핑403호.pd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