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uman Plus

Human Plus

NEWS & 웹진

휴먼플러스의 최근 소식과 함께 유익하고 다양한 컨텐츠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.
정기적으로 vPlus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세요!

NEWS & vPlusZine

휴먼플러스의 최근 소식과 함께 유익하고 다양한 컨텐츠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.
정기적으로 vPlus 웹진을 메일로 받아보세요!

뉴스

486
[05월 2주] 소비자심리지수 올 들어 상승세
2012-05-16
소비자심리지수 올 들어 상승세
-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 심리 회복세, 부동산에 대한 심리는 여전히 위축 -

■ 금리 하락, 고용 증가 등으로 소비자심리지수 개선
•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 대비 3.2p 상승한 104p로 나타남.
-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모든 지표가 전월 대비 상승했으며, 현재 생활 형편(전월 대비 3p 상승)과 향후 경기 전망(전월 대비 7p 상승)은 큰 폭으로 개선됨.
※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높을 경우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 심리가 과거(1999. 1/4∼2008. 2/4) 평균보다 낙관적임을, 100보다 낮을 경우에는 비관적임을 나타냄.
•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가 올 들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.
-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2009년에 급격히 상승한 이후 지속적으로 위축되었으나, 올 들어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가 회복세를 보임.
- 최근 소비자물가지수의 보합세,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하락, 고용 증가 등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개선되고 있음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목차

■ 경제 동향
․소비자심리지수 올 들어 상승세

■ 정책․경영
․가구 분화 가속화, 다양한 주택 상품 공급 필요
․주택 거래 회복, 주택공급제도부터 개선해야

■ 정보 마당
․미국 도로교통행정관협회의 ‘도로 안전 매뉴얼’

■ 연구원 소식

■ 건설 논단 : 생활형 SOC와 주거 환경 개선



<참조> 『건설산업연구원 - 연구원발간물』

브리핑360호.pd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