금융위기 이후 해외 건설시장과 경영 전략
■ 금융위기 이후 해외 건설시장의 변화
•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는 저성장 기조를 보이고 있음. 해외 건설시장도 동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성장 체제에서의 낮은 성장, 투자 감소, 경쟁 심화에 대한 기업의 전략 마련이 필요함.
- IMF는 지난 4월 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를 통해 세계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될 수 있음을 언급하였고, 신흥국의 잠재성장률도 향후 5년 간 하락할 것으로 전망
• ENR지가 매년 발표하는 해외 건설시장 225대 기업의 매출 규모 및 시장을 살펴보면, 이들 기업의 성장률 및 진출 시장은 금융위기 이후 큰 변화를 보임.
- 225대 기업의 해외 매출 규모는 금융위기 이전(2003∼08년)에는 연평균 22%의 성장률을 보였으며, 금융위기 이후(2009∼13년)에는 7%로 감소함.
- 기업들의 진출 시장은 금융위기 이전에는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성장세가 컸으며, 금융위기 이후에는 아시아와 중남미 시장에서의 성장이 컸음.
- 금융위기 이후에는 건설 상품별로 성장 격차가 확대되었는데, 발전플랜트 시설이 연평균 17%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임. 수자원시설(8%), 산업/석유화학 플랜트(7%), 교통시설(6%), 제조시설(6%), 일반건축(4%)의 순으로 나타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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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 차
■ 정책․이슈
․금융위기 이후 해외 건설시장과 경영 전략
․3분기 해외건설사업 리스크지수 증가세, 집중관리사업 선별 중요
■ 경영․정보
․건설정보 상호운용성 위한 영국의 정보표준 수립 동향
■ 경제 동향
․2014년 민간아파트 분양률, 사업 중기 이후 상승폭 커
■ 연구원 소식
■ 건설 논단 : 뉴스테이 연착륙 방안 마련 시급하다
<참조> 『한국건설산업연구원 - 연구원발간물』
브리핑517호.pd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