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중국 건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향
- 정부의 적극적 지원 하에 신시장 진출 및 사업 참여 확대 -
중국 건설기업, 해외건설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존재로 부상
최근 10년 사이 해외공사 매출이 무려 9배나 성장하면서, 건설기업의 국가별 매출 점유에서 미국과 스페인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함.
- ENR 상위 해외건설기업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중국 건설기업의 비중은 2005년 5.3%(약 100억 달러)에 불과했으나, 성장을 거듭해 2014년 17.2%(약 890억 달러)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.
- 2007년 이후 매년 50개 이상의 중국 기업이 250대 상위 해외건설기업에 포함, 해외건설시장에서 수주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기업 수 또한 상당한 규모임을 확인할 수 있음.
지역별로는 아프리카에서 강세, 공종별로는 교통 분야의 비중이 높으며, 정부 지원에 힘입은 투자개발형 사업의 참여도 많음.
- 중국 기업들의 해외건설시장 점유율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높은데, 아프리카 시장의 점유율은 2008년 이후 꾸준히 40%를 상회하고 있으며, 2014년에는 49%를 넘어섰음.
- 최근 3년간 공종별 수주 비중을 보면 교통 부문의 비중이 약 30% 내외로 가장 높으나, 건축, 발전소, 산업설비 및 석유화학 등의 비중도 비슷한 수준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른 양상을 보임.
- 중국 기업들은 중국건설은행, 중국수출입은행, 중국수출보험공사 등의 금융 지원에 힘입어 BOT/PFI/PPP등 투자개발형 사업 수주도 활발한 편으로, 최근 중국 기업들이 수주한 해외사업의 절반 가량이 투자개발형 사업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음.
선진 시장 진출, 생산・조달 역량 강화 위한 인수・합병에 적극적
중국 기업들은 기존의 저렴한 가격 경쟁력에 의존하는 전략에서 벗어나 선진국 건설기업 인수・합병, 투자 확대 등 변화된 글로벌 건설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전략들을 구사하고 있음.
- 선진 기업을 상대로 한 인수・합병은 진입 장벽이 높은 건설시장으로의 진출뿐만 아니라 해당 시장에서의 현지화 달성, 중국 기업의 부족한 설계・시공・조직 관리 역량 향상에 기여함.
-------------------- 차 례 -----------------
■ 정책동향
▸퇴직공제부금의 발주자 직접 납부 방식 도입 필요
■ 시장동향
▸최근 중국 건설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향
▸2016년 1분기 초기 분양률 전기 대비 8.5% 하락
■ 산업정보
▸1999∼2009년 영국 건설산업 혁신운동의 성과 평가
▸공종·권역·규모별 해외사업 잠재 리스크 분석
■ 건설논단
▸이란 순방 성과와 과제
<참조> 『한국건설산업연구원 - 연구원발간물』
건설동향브리핑 560호.pdf